Thursday, August 2, 2012

시작하는 글(Introduction)

이 책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진 책입니다. 
물론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불필요하겠지만, 이 책은 매우 기초적인 내용부터 설명합니다.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

이 책을 효율적으로 학습하려면 D 코드를 짜고 컴파일 하고 구동할 환경을 갖추어야 합니다. 갖추어야 할 개발환경은 최소한 다음의 두가지를 포함하여야 합니다.

  • 텍스트 편집기
  • D 컴파일러

이 두가지를 따로 설치할 수도 있지만, 통합개발환경(이하 IDE;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)을 사용하는것 또한 고려할 수 있습니다. D언어 IDE에 관한 추가 정보는 wiki4d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위에서 언급한 2가지를 갖추지 않으면 D언어를 학습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. 나중에 다른 챕터에서 dmd 컴파일러를 설치하는 방법과 D 파일을 어떻게 컴파일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.

각 챕터에서는 새로운 내용을 한번에 많이 다루지 않도록 노력하였습니다. 또한 모든 챕터는 마지막에 연습문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 독자 여러분들은 직접 문제를 풀어 본 뒤에 제 답안과 비교 해 보시길 바랍니다. 답안은 각 챕터를 번역하며 함께 업로드 하겠습니다.
(영문버전은 웹버전과 pdf 버전이 동시에 존재하는데, 웹버전에서는 답안을 클릭 할 경우 새로운 페이지로 창이 열리며, pdf 버전일 경우 문서의 맨 끝에 답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)

가능한한 각 챕터를 생략하시지 마시고 순서대로 학습하시길 바랍니다. 가끔 특별히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. 제 설명이 부족해서 어려울 수도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저에게 메일을 보내 주세요. 이 책을 수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이 책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(이하 GUI; Graphic User Interface)는 다루지 않습니다. 대게 GUI로 짜여진 프로그램이 유용할 수 있으나, 엄밀히 말하면 GUI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직접적으로는 연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. 거기다 GUI의 선택과 그에 따른 코딩 기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에 기본 라이브러리의 사용방법에 혼동을 주는 등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데 혼선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. 때문에 이 책은 오로지 콘솔 프로그램만을 다룹니다. D 언어의 기본인 Phobo를 일단 학습 한다면 어떠한 GUI 라이브러리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.

번역된 모든 내용은 이 블로그에 우선적으로 개방 합니다.
터키어에서 영문으로 번역된 내용 또한 원 저자의 홈페이지에서 열람 가능하며  RSS 구독  을 통해 새로운 챕터의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.

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라면 그 과정은 더욱 즐거울 수 있습니다.  
http://forum.dlang.org 여기서 여러 사람들과 D언어의 정보를 공유 합시다.

오류 수정을 포함한 어떠한 이야기도 좋습니다. 필요하다면 저에게 메일을 주세요.
감사합니다.

저자 : Ali Çehreli


역자 : 홍옥(Crimson Sphere)

  • 역자 정보 : 우리집 옥이가 다 먹었음
  • 인터뷰 : 없음
  • 주 활동 장소 : 없음(진짜로)
  • 메일주소 : P.CrimsonSphere@gmail.com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